중고나라 제3자 사기 신고 경찰서 후기
(사기계좌 조회방법 및 배상명령신청)
남편이 갤럭시z폴드6를 중고구매하러 나갔다가 사기를 당해서 돌아왔습니다. 신랑은 나름 의심도 많고 꼼꼼한 편인데 작정하고 사기치는 것들한테는 어쩔 수 없나봅니다.
갤럭시z폴드6 정가가 약 258만원인데 사기꾼이 중고나라에 160만원에 판다고 올려놨더군요. 비싼물건을 너무 저렴하게 올려놓았을 때부터 의심했어야 했는데, 쌩돈 160만원을 갑자기 사기당해서 너무 분통터지네요.
특히 미리 사기경력 조회해보고 갈걸 후회스러웠습니다. 중고나라 사기 걱정되시는 분들은 먼저 '더치트' 홈페이지에서 사기꾼 조회부터 해보시기 바랍니다. 연락처나 계좌번호로 검색하실 수 있어요.
(사기 계좌번호 및 핸드폰 검색하기)
목차
1. 중고나라 사기신고 하는곳
사기를 당하셨다면, 일단 신고부터 해야합니다.
대한민국의 사기범죄 검거율은 약 75%이고 워낙 중고 거래 사기가 많다보니 경찰서 사이버팀의 일처리도 매우 효율적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러니 고소가 어려울거라고 지레 포기하지마시고 아래에서 사건접수 꼭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저희도 인터넷으로 사건접수 미리하고 경찰서 방문했더니 처리시간이 훨씬 단축되었습니다.
중고나라 사기는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사이버 사기'에 해당하므로 아래의 사이버범죄 신고시스템 홈페이지에서 신고하시면 됩니다.
(사이버범죄 신고시스템 홈페이지로 이동)
사기당한 내용을 작성하실 때 작성예시문구도 함께 보여주기 때문에 수월하게 작성이 가능하며 증거사진도 함께 첨부하실 수 있습니다.
2. 중고나라 사기 대처후기
《 중고나라 사기당했을 때 대처방법 》
1️⃣ 증거확보
: 대화내용, 채팅내역, 계좌이체내역, 판매자글 전부 캡쳐하여 증거를 확보하세요.
: 특히 중고나라 카페 게시글은 사기꾼이 삭제하면 없어져버리니 바로 캡쳐해줍니다.
2️⃣ 경찰서에 신고하고 사이버범죄신고 홈페이지(사이버수사국)에도 신고하기
: 사이버범죄 신고시스템에 증거자료와 범죄 상세내용을 작성하여 신고한 후 경찰서 민원실에 방문하여 최종접수하시면 됩니다.
: 홈페이지에서 인터넷신고를 접수하시면 '어느 경찰서로 방문하라'는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 경찰에 신고할 때 한가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 경찰신고는 민사소송 대상 행위에 대한 내용은 접수받지 않으니 피의자가 사기꾼이라는 것을 증명하고 관련 법에 의거해 처벌을 원한다는 방향으로 대처하시기 바랍니다.
3️⃣ [더치트 홈페이지]에 '직거래피해사례' 등록하기
: 저희도 이번에 중고나라 사기관련해서 이것저것 알아보니 '더치트'라는 홈페이지가 있더군요.
: 더치트 사이트에 피해사례를 등록하면 피해발생 정보부터 검거소식까지 용의자와 관련된 정보가 실시간으로 제공됩니다.
: 회원가입 필요없고 더치트에 올린 본인정보 제발 내려달라며 사기꾼이 돈 돌려주는 경우도 있으니 꼭 등록하세요!
4️⃣ 문자보내면서 사기꾼 압박하기
: 피해자의 폰번호는 이미 차단당했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지인이나 가족폰으로 문자를 보내놓습니다.
: 경찰서 방문하여 고소장 접수하겠다고 엄포를 놓으시고 일 크게 만들고 싶지 않으면 돈 입금하라고 제대로 경고하시기 바랍니다.
: 초범이거나 미성년자라면 심리적인 압박감으로 나중에라도 돈을 붙이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배상명령 신청하기
중고나라 사기를 당했을 때, 변호사를 통해 민사소송을 진행하는 방법도 있지만 중고거래는 소액사기가 많아서 피해금액보다 수임료가 더 높은 경우가 대부분이죠.
이렇게 중고나라 사기 같이 피해금액이 명확한사건의 피해자에게는 상당히 좋은 제도가 바로 배상명령신청입니다. 굳이 민사소송까지 갈 것도 없이 바로 집행권원을 확보할 수 있고 민사소송과 달리 배상명령신청은 인지대나 송달료가 들지 않습니다.
> 배상명령 신청 자세히 알아보기
(배상명령 신청방법, 신청서양식 확인)
배상명령 신청이 인정되면 가해자에게 손해배상 청구가 가능하며 신청기간은 형사사건 재판의 2심 변론이 끝나기 전까지만 신청하시면 됩니다.
저희도 사기꾼 잡혀서 형사사건 본격적으로 진행되면 배상명령 신청 바로 진행하려고 합니다. 저희는 금액이 15만원도 아니고 150만원이나되서 이돈 어떻게든 받아내려고 합니다.
남이 힘들게 피땀흘려 번돈 아주 거져 등쳐먹으려는 것들은 호되게 당해봐야합니다.
3. 이럴 때 의심하세요.
✔ 본인이 바빠서 직거래는 '거래처 직원'이 나간다고 할 때
✔ 네이버안전링크로 거래하자고 할 때(100%사기)
✔ 비싼 물건을 시세대비 20~30% 이상 저렴하게 팔 때
✔ 중고나라 활동내역이 없거나, 있더라도 최근 며칠 내의 내역 밖에 없을 때
《 제3자 사기라고 들어보셨나요? 》
사기꾼이 다른 판매자의 판매글을 복사해와서 실제 구매자(피해자)와 소통하고 또 진짜 판매자랑도 소통하면서 직거래를 시키는데요. 그 과정에서 본인계좌로 돈만 받아다가 챙기는 수법입니다.
제 남편의 경우에도 제3자 사기를 당했는데요. 실제로 판매자로 나온사람은 중고나라 판매자도 아니고 '번개장터'에 갤럭시z폴드6를 200만원에 팔겠다고 올려놓은 사람이더군요.
만나서 물건도 다 보면서 확인하고 미리 알려준 계좌로 160만원을 붙였는데요. 그 계좌가 사기꾼 계좌였습니다.
실제 거래하러 나온 판매자도 벙찌죠. 구매자는 입금했다는데, 통장에 돈은 안들어오고. 사기꾼은 본인 계좌에 입금되자마자 연락두절된 상황.
무튼 그 때되서야 사기인걸 알게되었고, 어쨌든 입금하는 순간 이미 돌이킬 수 없게 되었습니다. (입금 전 반드시 판매자 본인확인 필수!)
그런데 얘네들이 아주 치밀하고 죄질이 나쁜게 채팅하면서 '본인이 갑작스러운 일이 생겨 거래처직원을 대신 보내서 상황을 잘 모르니 다른 질문은 하지마시고 물건만 잘 확인 후 돈은 자신한테 보내면 된다'면서 밑밥을 깔아놓습니다.
따라서, 직거래하실 때는 꼭 아래내용을 물어보세요!
✔ 실제 판매자 맞으신가요?
✔ 거래처직원이라고 얘기들었는데 맞으신가요?
✔ 계좌번호 미리 보내주셨죠? 이 계좌번호 맞으신가요?
이제 다시는 중고나라에서 중고거래 할 일은 없을 것 같네요. 중고구매를 하더라도 그냥 당근에서 소소하게 하던지해야지. 특히 비싼 물건은 걍 제값주고 구매를 하는게 맘편할 것 같습니다.
사기꾼들이 작정하고 속이면 이렇게 당합니다. ㅠ
큰돈 입금하실 때는 반드시 의심해보시고, 모두들 안전거래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