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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광고 키워드 검색유형 공부(확장검색, 구문검색, 일치검색이란?)

by 한입정리1 2024. 3. 4.

오늘은 구글광고에서 중요한 요소인 '키워드 검색유형'에 대해 알아보려합니다. 키워드란 사람들이 검색할 때 쓰는 단어나 문장으로, 이를 통해 광고를 보여줄지 결정하게 되는데요. 키워드 검색 유형이란, 우리가 선택한 키워드와 사람들이 실제로 검색하는 단어가 얼마나 비슷해야 광고를 보여줄지를 결정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이 유형에 따라 광고가 어떤 검색어에 대해 입찰에 참여할지가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확장 검색'을 사용하면 광고를 보여주는 검색어 범위를 넓힐 수 있어요. 반면에 '일치 검색'을 사용하면 특정 검색어에만 광고를 보여주도록 범위를 좁힐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키워드-검색유형

 

 

1. 광범위하게 전부 노출되는 '확장검색'

확장검색이란 키워드와 관련된 검색어에 대해 광고를 보여주는 방식인데, 이때 키워드가 직접 포함되지 않은 검색어에도 광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성용 신발'이라는 키워드를 등록하면 '여성용 등산 신발'이라는 검색어로 검색하는 사람에게도 광고가 보여집니다. 이런 확장검색 방식은 '영양제'라는 키워드에 대해 '비타민C', '눈 건강', '오메가3' 등과 같은 다른 영양제와 관련된 검색어에 대해서도 광고를 보여줄 수 있게 해줍니다. 이렇게 검색어의 동의어, 유사어, 파생어, 맞춤법 오류나 단수, 복수 형태 등도 모두 포함되는 것이 바로 확장검색입니다. 확장검색은 웹사이트 방문자를 더 많이 유입시키고, 키워드 목록 작성 시간을 줄여주며 좋은 실적을 내는 키워드에 비용을 집중할 수 있게 도와주는데요. 이런 이유로 확장검색은 가장 포괄적인 키워드로써 모든 키워드의 기본 검색 유형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부분이 있는데요. 확장검색은 너무 광범위하게 광고를 보여주기 때문에 키워드와 관련 없는 검색어에도 광고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어요. 이런 상황은 비용면에서 상당히 비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관련 없는 키워드들은 제외시켜야 하는데, 이렇게 제외시켜야 할 키워드들이 너무 많을 때에는 확장검색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2. 검색한 키워드의 앞뒤로 접두사나 접미사가 붙는 '구문검색'

구문검색이란 광고를 보여주는 키워드의 의미가 포함된 검색어에 적용되는 방식입니다. 구문검색에서는 사용자가 검색하는 단어가 좀 더 구체적일 수 있는데요. 구문검색을 사용하면 일치검색보다는 많은 검색어에 광고가 나타나고, 확장검색보다는 적은 검색어에 광고가 나타납니다. 그래서 제품이나 서비스와 관련된 검색어에만 광고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성신발'이라는 키워드를 등록하면, '여성 신발 가격'이나 '여성신발 저렴한 곳'이라는 검색어에도 광고가 나타납니다. '남성자켓'이라는 키워드에 대해서는 '남성자켓추천', '멋진 남성자켓', '남성자켓싼곳', '예쁜남성자켓' 등에는 광고가 나타나지만, '남성잠바'나 '남성 점퍼' 등에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다른 예로, '아기신발'이라는 키워드가 있다면 '아기 신발추천', '아기 신발파는 곳' 등에는 광고가 나타나지만, '여성 신발'이라는 검색어에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즉, 검색한 키워드 앞뒤에 추가적인 단어가 붙어있는 검색어에 대해서도 광고를 보여주는 형태입니다. 이런 구문검색을 사용하려면 키워드를 따옴표로 묶어주면 됩니다.

 

3. 키워드에 정확히 일치할 때만 노출되는 '일치검색'

일치검색이란 키워드와 그 의미나 의도가 완전히 똑같은 검색어에만 광고가 나타나게 하는 방식입니다. 키워드 검색 방식 중에서 일치검색을 쓰면 광고를 보여줄 대상을 가장 자세하게 설정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이 방식을 쓰면 구문검색이나 확장검색보다는 적은 수의 검색어에 광고가 나타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여성신발'이라는 키워드를 등록했다면, 사용자가 '여성신발'이라고 정확히 검색했을 때만 광고가 보여지게 됩니다. 다른 예로, '위례맛집'이라는 키워드를 등록했다면 '위례맛집'이나 '위례에 있는 맛집'이라고 검색한 경우에는 광고가 나타나지만, '위례 식당'이나 '위례 위치 음식점'이라고 검색하면 광고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반려견 용품'이라는 키워드를 예로 들어보면, 이 키워드가 '일치검색'으로 설정되어 있다면 사용자가 '반려견 용품'이라고 정확히 검색했을 때만 광고가 보여지게 됩니다. 즉, 광고주가 등록한 키워드와 사용자가 검색한 단어가 완전히 똑같아야 광고가 나타나는 거죠. 일치검색을 적용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키워드를 대괄호로 묶어서 입력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남성신발]이라고 키워드의 앞뒤에 대괄호를 넣어 입력하면 이 키워드에는 일치검색이 적용됩니다. 보통 키워드를 그냥 입력하면 확장검색으로 설정되는데요. 위와 같이 키워드 앞뒤에 대괄호를 넣어주면 일치검색으로 바뀝니다. 그리고 나중에 전체선택을 한 후 '수정'에서 '검색 유형 변경'을 선택하면 간편하게 다른 검색 유형으로 바꿀 수도 있어요.

 

4. 유사하지만 연관성이 없는 단어는 '제외 키워드'로 설정하기

제외 키워드란 광고를 보여주고 싶지 않은 특정 단어나 구문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가방 판매점에서 가죽 가방을 판매하지 않는다면 '가죽가방'을 제외 키워드로 설정하면 되는데요. 이렇게 하면 '가죽가방'이라는 단어가 포함된 검색어에는 광고가 나타나지 않게 됩니다. 제외 키워드를 잘 활용하는 것은 광고 캠페인의 성공을 위한 중요한 요소인데요. 제외 키워드를 설정하면 원치 않는 검색어에서 광고가 보여지는 것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제품이나 서비스에 진짜 관심이 있는 사용자에게만 광고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제외 키워드를 설정할 때는 고객이 다른 제품을 찾을 때 사용할 법한 키워드를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안경 판매점이라면 '물안경'이나 '장난감 색종이 안경'등을 제외 키워드로 설정하면 좋습니다. 이렇게 제외키워드를 잘 설정하기 위해서는 검색의도에 대해서도 생각을 해봐야하는데요. 검색의도란 사용자가 검색을 통해 원하는 결과나 답을 찾으려는 의도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비숑'이라는 키워드는 반려견 미용 업체의 목표와 일부 일치하지만, 미용을 맡기려는 의도 외에 입양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는 의도가 포함되어 있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즉, '비숑'이라는 키워드를 사용하면 검색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광고를 보게 되겠지만 모든 사람이 반려견 미용 서비스를 원하는 것은 아니라고 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실제로 서비스를 이용할 사람의 비율(전환율)은 낮아져서 반려견 미용업체 입장에서는 좋은 키워드는 아니지요. 이렇게 되면 예산을 많이 쓰면서도 원하는 결과를 얻기 어려워집니다. 예산이 많은게 아니라면 '비숑'이라는 넓은 범위의 키워드보다는 '비숑 미용'이라는 좀 더 구체적인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광고 운영자는 검색의도를 정확히 이해하고, 이를 광고 캠페인 운영과 전략 수립에 활용해야 광고의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오늘의 글을 요약하면, 키워드에 따라서 적절한 검색 유형을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입니다. 세 가지 검색 유형 중 어떤 것을 사용할지는 키워드에 따라 달라지며 확장검색을 사용할 때는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서울 세무사'라는 키워드에 '울산 세무사'라는 키워드가 걸리면 안되겠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블랙프라이데이'와 같이 가능한 많은 사람에게 노출시키고 싶을 때는 확장검색을 사용해볼 수 있겠습니다. 결과적으로, 어떤 상황에서 어떤 검색유형을 선택할지는 상황에 따라 잘 판단해야 한다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가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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