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구글 검색광고, 소재와 키워드 등록하기(구글광고 공부 5탄)

by 한입정리1 2024. 3. 21.

 

구글 검색광고, 소재와 키워드 등록하기(구글광고 공부 5탄) -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 계속 구글 검색광고를 세팅하는 방법과 연결된다. 사실 구글 검색광고와 관련된 포스팅들은 전부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목표로 글자수를 꽉꽉 채워 글쓰기를 하고 있기 때문에 마치 수필 책처럼 글자가 빼곡한 편이다. (읽는 분들에게는 죄송...) 오늘은 구글 검색광고 중에서도 소재와 키워드 등록 공부를 했던 것들을 정리했다. 

 

 

목차

     

    1. 품질지수를 높이기 위해 중요한 소재

     

    구글 검색광고는 품질지수의 영향력이 굉장히 큰 편인데, 네이버 광고는 사실 입찰 단가를 높이기만 하면 상위에 노출될 확률이 높은데 구글광고는 돈만 많이 태운다고 상위에 막 노출되거나 하지는 않는다. 구글광고 품질지수를 높여서 광고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특히나 소재 부분을 중요하게 생각을 해야하는데 처음에 나는 이 부분을 잘 몰라서 품질지수가 '낮음'이 뜬 채로 광고 집행을 한 적이 있었다. 당연히 쏠쏠한 수익을 못벌었다. 이후에는 구글 광고를 여기저기서 공부를 하고 제목 소재 키워드도 지속적으로 변경을 해주고 추천키워드도 신경써가면서 등록을 했더니 초록색으로 표시된 품질지수가 점점 올라가는 것이 느껴졌다. 적절한 키워드를 잘 등록하면 품질지수가 평균에서 최소한 '좋음'까지는 올라가도록 만들 수 있다. '새 광고 제목'에 키워드를 쓸 때는 글자수 제한이 30자가 있어서 짧게 써주는 것이 좋고 인기 키워드로 뜨는 것들도 포함하면 좋다. 제목 외에 설명은 90자까자 쓸 수 있는데 이 설명에는 내가 돌리려는 광고와 연관된 모든 키워드들이 포함되면 좋다. 참고로 키워드를 등록할 때는 쉼표 다음에 띄어쓰기를 하나 해줘야만 반려가 나지 않는다. 

     

     

    2. 우후죽순 노출되는 확장검색보다는 구문검색이 좋다

     

    이렇게 광고캠페인이 등록되면 광고 검토가 시작되는데 이 때는 광고 페이지에서 '대기중, 검토중'으로 뜨는 걸 확인할 수 있다. 이 '대기중, 검토중'이 완료가 되는 시점이 되면 광고비가 소진되면서 광고가 등록이 된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완벽하게 광고 세팅이 이루어지기 전에는 광고를 라이브시키지 않는 것이 좋다고 판단해서 광고그룹을 '일시정지' 시키고 세팅을 하는 편이다. 다음 세팅은 구글 검색광고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 '키워드 추가'이다. 구글애즈 홈페이지의 왼쪽 메뉴바를 보면 '키워드' 메뉴가 별도로 있어서 여기에서 키워드를 등록해줄 수 있다. 접속해보면 앞서 자동으로 추천된 키워드가 등록되었고 검색유형은 '확장검색'으로 기본적으로 노출이 되는데 확장검색은 '구문검색'으로 변경을 해준다. 확장검색유형은 내가 광고돌리는 키워드와 관련된 키워드들을 자동으로 확장을 시켜주는 거라 가끔 관련없는 키워드도 싹 다 노출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내가 '반려견 하네스' 키워드로 광고를 돌리는데 '반려견 수제간식'이나 '반려견 영양제' 처럼 연관성이 없는 키워드가 뜰 수도 있다. 그래서 검색유형은 '구문검색'으로 하는 편인데, 이 구문검색은 뭐냐하면 '반려견 하네스'라는 키워드를 벗어나지 않는다. 즉, 반려견 하네스 추천, 반려견 하네스 사이즈, 반려견 하네스 착용법 등 정해놓은 키워드를 벗어나지 않은 채 점차 확장이 된다. 

     

     

    3. 관련없는 키워드와 지역은 제외하기 

    검색유형은 '모든 검색 유형 변경'을 눌러서 한 번에 구문검색으로 변경할 수가 있다. 변경하는 과정에서 '기존 키워드를 유지하고 새 검색 유형으로 중복 키워드 만들기' 에 체크를 할 수 있게 되어있는데 이 중복 키워드 만들기를 누르게 되면 기존에 있던 확장 검색은 그대로 유지하고 거기에 더해서 구문 검색까지 추천이 된다는 뜻이다. 하지만 나는 그냥 구문 검색만 노출되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었기 때문에 '기존 키워드를 유지하고 새 검색 유형으로 중복 키워드 만들기' 는 해제를 해주었다. 적용되는 데에는 약1분 정도? 소요되었다. 실제로 사람들이 검색한 키워드는 키워드 카테고리에서 '검색어'를 누르면 확인할 수 있다. 또 한가지 중요한 점은 키워드를 추가하는 것 뿐만 아니라 빼는 것도 아주 중요한데, 예를 들어 내가 '반려견 하네스'로 광고를 돌리고 있는데 추가된 키워드에 '고양이 장난감'이나 '촬영용 하네스'처럼 내가 광고하는 키워드랑 아예 결이 안맞는 것들이 함께 있다면 '제외 키워드'로 추가할 수가 있다. 이렇게 제외키워드로 추가를 하면 다음부터 구문검색에서는 '고양이 장난감'이나 '촬영용 하네스'라는 키워드는 확장시키지 않는다. 또 수도권에 사는 사람들에게만 광고를 노출시키고 싶다면 '위치' 메뉴에서 따로 설정을 해줄 수 있다. 따로 세팅을 하지 않는 이상 그냥 전국으로 노출되기 때문에 내가 경상도나 전라도 같은 지방 사람들에게 노출되기를 원하지 않는다면 반드시 위치 설정을 만져줘야 한다. 

     

    여기까지 구글 검색광고를 위해 소재, 키워드를 등록하는 방법과 관련없는 키워드나 지역을 제외하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다음에도 구글광고와 블로그 운영과 관련해서 궁금한 점들을 정리해서 포스팅을 해야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