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검색광고 세팅하기 -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 구글광고 공부 4탄이다. 구글 검색광고를 요즘 공부하고 있는데 관련해서 공부한 내용들을 나중에 찾아보기 쉽게 정리하고자 한다. 약간 일기장같은 글이라 가독성은 떨어질 수 있다. 구글광고는 처음에는 어렵고 데이터들도 너무 많아서 어지러운데, 하다보면 익숙해지고 시행착오를 계속 겪다보면 조금씩 효율이 좋아진다고 하더라. 나도 아직 초짜라서 누굴 알려줄 형편은 못되기에 그냥 스스로 복기하는 겸 구글 검색광고를 돌릴 때 필수로 세팅하면 좋은 것들을 정리했다.
목차
1. 검색광고 캠페인은 '웹사이트 트래픽'을 활용
보통 구글애즈 계정을 처음 만들면 스마트캠페인으로 자동 설정이 되는데, 스마트캠페인은 검색광고를 돌릴 때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떨어질 수 있어서 검색광고용으로 새 캠페인을 만들 때는 '웹사이트 트래픽'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사실 오프라인 매장 방문 및 프로모션이나 리드같은 캠페인은 전환 체크도 해줘야하는데, 이 부분은 전문가가 아닌 이상 독학으로 하기에는 조금 난이도가 있는 것 같다. 나는 구글 애드센스를 검색광고용으로 진행할 예정이라 '웹사이트 트래픽'을 선택했다. 웹사이트 트래픽으로 캠페인을 선택하면 비즈니스 웹사이트를 등록하라고 나오는데 여기서는 딱히 등록을 하지 않아도 되지만 구글의 머신러닝에 조금이라도 더 도움될 수 있는 부분이기에 노출을 원하는 나의 홈페이지 주소를 등록해준다. 여기서 캠페인 이름은 보기 편하도록 '반려견 주제_검색광고_3만원' 이런식으로 등록을 해주는데 여기서 3만원은 일 예산이다. 내가 반려견 주제 캠페인으로 일일 평균예산을 얼마를 설정했는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캠페인 이름을 설정했다.
2. 평균예산이 소진되는 기준, 그리고 클릭수
많은 사람들이 일일 평균예산설정을 3만원으로 했다고 하면 하루 3만원만 태우고 끝나는 걸로 오해를 하는데 일일평균예산설정에서 예산은 1주일 기준이다. 따라서 최적화 첫날에는 일 예산의 2배까지도 소진될 수 있다. 구글애즈는 머신러닝 기반이기 때문에 최대한 처음에 많은 사람들한테 확 노출을 시킨 다음에 거기서 전환이 발생하거나 효과가 좋은 타겟으로 점점 좁혀나가는 방식이기 때문이다.그래서 하루에 6만원을 확 태워버린 다음에 그 다음에는 1일 3만원에 맞춰서 조금 덜 소진되는 식으로해서 1주일로보면 21만원에 맞춰서 예산이 소진된다. 예산을 설정했다면 다음은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두고 싶은지를 선택해야하는데, 전환, 클릭수, 노출점유율 등을 선택하게끔 되어있다. 클릭수는 최대한 많은 클릭을 발생할 수 있게끔 머신러닝이 진행되며 노출 점유율은 그냥 쉽게 생각하면 노출이 많이 될 거 같아서 좋을 것 같지만, 일단 노출을 점유한다는 것 자체가 다른 네트워크 지면에 쓸데 없이 내 사이트가 노출될 수 있기때문에 사실 키워드로 검색해서 들어오는 타겟층에게는 조금 덜 노출될 여지가 있다. 그래서 일단 입찰은 '클릭 수' 위주로 설정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을 했다. 밑으로 내리면 보이는 '설정 더보기'에서는 여러 가지 소재 중에서도 최대한 클릭률이 좋고 상호작용률이 좋은 소재를 먼저 우선시해서 머신러닝이 되도록 '실적이 우수한 광고를 선호'로 선택하였다.
3. 좋은 키워드를 많이 넣어주기
검색 광고라고 하면은 검색 네트워크가 있고 디스플레이 네트워크가 있는데 사실 네이버 키워드 광고를 접해본 사람은 알겠지만, 직접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대번에 딱 뜨는 파워링크 지면이 가장 이목을 끈다. 나의 경우에는 브랜딩을 목적으로 하는 검색광고가 아니였기때문에 줌이나 여러가지 뉴스 지면, 그리고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지면은 꺼주는 것이 맞다고 생각을 했다. 해외를 대상으로 영업하는 것이 아닌 이상 다른 나라에 노출될 필요도 없으니 위치와 언어는 대한민국으로 설정을 하는 것이 좋다. 이제 중요한 것은 키워드 등록인데 처음에 등록해준 비즈니스 웹사이트의 성격에 맞게 구글에서 자체적으로 추천 키워드를 등록해준다. 하지만 좀 더 세부적인 키워드를 스스로 더 공부해서 지속적으로 입력해주면 광고 효율도 더 높아질 수 있고 품질지수에도 영향을 미친다. 특히 새광고제목은 여러개를 추가할 수 있는데 다 채워주는 것이 좋고 내가 추가한 수많? 새광고제목들 중에서도 성과가 가장 좋거나 클릭률이 좋은 제목으로 똑똑한 구글이 자동노출을 시킨다. 참고로 내가 키워드를 입력할 때마다 뜨는 추천키워드는 광고 제목에도 적절히 섞어서 입력을 해줘야 품질지수가 좋아지고 품질지수가 높아질수록 구글 검색광고에서의 경쟁력도 기하급수적으로 올라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