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구글 광고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공부하면서 나중에 필요할 때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포스팅으로 기록해두고 있는데요. 오늘은 광고 캠페인을 운영하기 위해 타겟팅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타겟팅에는 잠재고객 타겟팅과 콘텐츠 타겟팅이 있었는데요. 오늘은 잠재고객을 설정하는 방법과 광고를 콘텐츠에 맞게 게재하는 문맥 타겟팅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1. 키워드를 활용한 고객 맞춤 광고 방법 알아보기
키워드는 Google Ads 캠페인을 진행하면서 선택하는 단어입니다. 이 키워드는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찾을 때 사용할 것 같은 단어를 의미하는데요. 키워드를 광고와 연결하면, 그 키워드와 비슷한 단어를 검색하거나 키워드 관련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사용자에게 광고가 나타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설렁탕'을 판매하는 사람은 '고소하고 국물이 진한 설렁탕'이라는 키워드를 광고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고소한 설렁탕'을 검색하거나 관련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광고가 보여지겠죠? 이렇게 고객의 니즈에 맞춘 광고가 잘 뜰 수 있도록 키워드를 잘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엇보다 구글 키워드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검색 유형'에 있다고 할 수 있는데요.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네이버 광고를 많이들 이용하시지만, 네이버보다도 구글 광고가 가지는 장점이 바로 자동매칭입니다. 즉, 구글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검색 의도에 맞춰 AI가 자동으로 매칭을 돕는 시스템이 구글 애즈에는 있습니다. 또한 키워드 확장이 가능한 장점도 있죠. 구글 키워드 광고를 시작하기 전에는, 무엇을 얻고자 하는지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대부분은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한의 결과를 얻고자 하는 것이겠지만 그 전에 구글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왜 구글을 이용하는지, 그들의 필요성이 네이버와 어떻게 다른지를 알아봐야 합니다. 아마 구글 사용자들은 '검색'에 더 특화된 서비스를 원할 확률이 높습니다.
2. 광고캠페인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중요한 타겟팅
광고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운영하려면 타겟팅이 중요합니다.. 아무리 멋진 광고를 만들었다 해도, 그 광고를 적절한 시간에 적절한 사람에게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거든요. Google Ads에서는 다양한 방식으로 광고를 타겟팅할 수 있는데요. 타겟팅은 크게 잠재고객 타겟팅과 콘텐츠 타겟팅으로 구분됩니다. 광고를 보여주고 싶은 사용자를 '잠재고객'이라고 부르고, 그들의 특성, 관심사, 검색 행동 등을 기준으로 잠재고객을 타겟팅할 수 있어요. 이렇게 잠재고객 세그먼트 타겟팅을 활용하면 캠페인의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콘텐츠 타겟팅이란 광고를 어디에 게재할지, 혹은 어디에는 게재하지 않을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콘텐츠 타겟팅 방법을 한꺼번에 적용하면 광고가 광고그룹에서 선택된 모든 콘텐츠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더 많은 잠재 고객에게 광고를 보여줄 수 있게 됩니다.
3. 잠재고객 설정으로 캠페인 효과 더욱 높이기
잠재고객 세그먼트의 원리를 알아보면 캠페인에서 잠재고객은 구글이 예상하는 특정 관심, 의도, 인구 통계 정보를 가진 그룹, 즉 '세그먼트'로 구성됩니다. 캠페인이나 광고 그룹에 잠재고객을 추가할 때는 이런 다양한 세그먼트 중에서 선택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온천이나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들', '핸드백 구매를 계획하는 사람들', '내 블로그 사이트에 방문한 적이 있는 특정 사람들' 등의 세그먼트를 고를 수 있습니다. Google Ads는 이런 카테고리에 속할 가능성이 큰 사람들에게 광고를 보여줍니다. 잠재고객이 어떻게 결정되냐하면 구글 제품이나 다른 사이트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활동에 기반하여 결정되거나, 특정 그룹의 사용자가 관심을 가질 것 같은 콘텐츠를 바탕으로 짐작하여 결정됩니다. 캠페인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잠재고객 세그먼트로는 꽤 다양한 유형이 있습니다.
잠재고객을 설정할 때 특정 타겟이 집중하기
구글 애즈사이트의 잠재고객 메뉴에서 '잠재고객 세그먼트 수정'을 클릭하면, 고객이 관심을 가질만한 키워드를 관심분야 세그먼트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에는 인구통계 정보(나이, 성별, 가구소득, 자녀 유무 등)를 보고 설정을 할 수 있어요. 연령 설정에서는 광고를 보여줄 연령과 보여주지 않을 연령을 정할 수 있고, 가구소득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설정하면 광고를 볼 수 있는 사람이 줄어들 수 있어요. 관심사를 제한할 때마다 광고를 볼 수 있는 사람이 줄어들기 때문에, 클릭 수도 줄어들고, 클릭당 비용은 올라가게 됩니다. 그래서 가구소득까지 제한하면 광고 운영이 비효율적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잠재고객을 설정할 때 키워드, 주소, 앱을 모두 넣어서 진행하는 것이 효율적인지 생각해봐야 합니다. 너무 많은 카테고리를 추가하는 것보다, 특정 타겟에 집중하고 그 잠재고객만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많은 것을 넣는 것은 별로 좋지 않아요.
4. 특정 키워드나 주제를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문맥타겟팅
문맥 타겟팅은 특정 키워드나 주제를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방식으로 광고와 관련성이 높은 사이트를 찾는 과정을 말합니다. 문맥 타겟팅이 어떻게 작동되는지 보면 먼저 Google 시스템이 각 웹페이지의 내용을 분석해서 그 페이지의 핵심 주제를 파악합니다. 그리고 그 정보를 바탕으로, '콘텐츠' 섹션에서 추가한 키워드나 주제, 언어와 위치 타겟팅, 그리고 방문자의 최근 검색 기록 등을 고려해서 광고를 게재할 사이트를 결정합니다. 문맥 타겟팅을 사용하는 경우는, 광고그룹에 키워드나 주제가 지정되어 있고 캠페인에서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에 광고를 게재하도록 설정된 경우입니다. 이런 방식으로 게재된 광고는 독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광고의 메시지에 관심이 있는 잠재고객의 관심을 끌 수 있어, 광고주들에게는 효과적이고 비용 효율적인 방법이 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