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안전공단 '마이배터리' 등록안내
최근 인천 청라에서 발생한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건도 그렇고 요즘 전기차 배터리 안전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죠.
그러다보니 많은 운전자가 자신의 전기차가 얼마나 안전한지에 대해 불안감을 느끼고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 요즘 화재사건 이후 배터리 정보의 중요성을 깨달은 운전자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전기차 배터리 정보가 제대로 관리되지 않으면 차량화재시 원인파악과 대응이 늦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교통안전공단에서는 간편하게 등록할 수 있는 '마이배터리'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는데요. 데이터가 생명인 시대에, 배터리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결함여부를 신속하게 파악하기 위해서입니다.
온라인 등록과정은 "간단"하고 배터리식별번호도 자동으로 조회되니 지금 바로 마이배터리 등록하셔서 전기차량의 안전성을 높이시기 바랍니다!
(교통안전공단 마이배터리 등록조회 바로가기)
마이배터리 등록방법
TS 한국교통안전공단 출처의 "마이배터리"를 등록하는 방법입니다.
1️⃣ 먼저 한국교통안전공단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 한국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 방문하기
(마이배터리 등록조회 바로가기)
: 공단 홈페이지 접속 후 고객참여 > 자동차정보조회 > 마이배터리 등록/조회 서비스로 접속 후 회원가입을 진행합니다.
: 인증서 간편인증 또는 휴대폰 인증이 가능합니다.
2️⃣ 전기차 배터리 번호 자동조회
: 로그인 시 기존에 등록된 차량번호와 배터리 번호가 자동으로 조회됩니다.
3️⃣ 배터리번호 확인 및 정보등록
: 차량/배터리 번호 입력 후 내용을 확인합니다.
: 국외 제조사일 경우 반드시 국외 버튼에 체크를 하셔야합니다!
※ 현재 국내(현대/기아, KG 모빌리티), 국외(테슬라, BMW) 차량만 정보제공이 가능하며 가능하며 기타 제작사는 협의하여 일정을 공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4️⃣ 전자확인서 발급받기
: 대상 차량을 선택 후 '확인서 발급'을 선택하면 완료!
전기차 '운행중' 화재대응
화재사고는 예고없이 찾아올 수 있으니, 국토교통부에서 제공하는 전기차 운행중 화재시 행동요령 4단계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전기차 운행중 화재시 행동요령 4단계>
1️⃣ 대피하기
: 연기나 냄새 등 위험이 감지되는 경우 창문을 열고 안전한 장소로 차량을 이동시킨 후 시동을 끄고 차 밖으로 대피하세요.
: 이동이 불가한 경우 안전한 곳으로 먼저 대피하시고 교통사고 등을 대비하여 비상탈출용 망치를 미리 구비해 두세요.
2️⃣ 신고하기
119에 신고합니다. 전기차의 화재임을 알리고, 차량의 위치와 차종을 정확히 알려주세요.
3️⃣ 초기진화
: 차량에 비치되었거나, 주변에 비치된 소화기(ABC급)로 초기진화를해주시고, 불이 번지지 않도록 주변을 정리해 주세요
4️⃣ 도와주기
: 소화기가 없거나, 초기진화에 실패하면 최대한 멀리 대피한 후 출동 중인 소방차량의 안내를 도와줍니다.
🔻전기차 '운행중' 화재대응 4단계 🔻
전기차 '충전중' 화재대응
다음은 국토교통부에서 제공하는 전기차 충전중 화재시 행동요령 4단계입니다.
<전기차 충전중 화재시 행동요령 4단계>
1️⃣ 차단하기
: 차량에서 연기나 냄새 등 위험이 감지되는 경우 충전기 케이블 및 전원(비상정지버튼)을 차단합니다.
2️⃣ 신고하기
: 119에 신고합니다. 전기차의 화재임을 알리고, 차량의 위치와차종을 정확히 알려주세요
3️⃣ 초기진화
: 차량에 비치되었거나, 주변에 비치된 소화기(ABC급)로 초기진화를 해주시고 불이 번지지 않도록 주변을 정리해 주세요.
4️⃣ 도와주기
소화기가 없거나, 초기진화에 실패하면 최대한 멀리 대피한 후 출동 중인 소방차량의 안내를 도와줍니다.
🔻전기차 '충전중' 화재대응 4단계🔻
지금까지 교통안전공단에서 전기차 마이배터리 등록방법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